
이 벌레가 생겼어요 집에 처음엔 조그만하고 덜검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크기가 커지고 색이 더 진해지는 듯합니다.
창문쪽에 많이 붙어있구요. 물을 좋아하는거 같아요 화장실 샤워부스안에 많이 붙어 있다던가 물에 죽어있습니다. 그리고 세면대에도 한두마리가 붙어있을 때도 있구요
또 양치할때 세면대 물을 틀면 한두마리가 그 근처를 뱅뱅 돌아다니네요... 어디서 생긴지 모르겠어요.. 한군데 의심가는 곳은 창고거든요? 거기에 정화조가 있는데 혹시 관련이있나요?
날씨가 엄청추울때 엄청 많다가 날이 따뜻해지니 안보이는듯 싶더니 다시 많아졌어요........ 이 벌레는 무슨 벌레일까요? + 아 얘가 엄청 바닥을 걸어다닌다고하나? 비둘기같아요 건드려도 바로 안날라가고 좀 걷다가 손을 휘저을때서야 날라가요!!!!
사진 상으로 정확한 동정은 어렵지만 뿌리파리(fungus gnats)과에 속하는 종류로 사료됩니다.
주변에 비닐하우스 농가 등이 있거나 베란다에서 화초를 키울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발생한 개체는 날아 들어오겠지만
실내(베란다)에서 발생하는 개체는 비료를 구입해 보관 또는 소량 화분에 주었었다면 이들이 발생 가능합니다.
뿌리파리의 유충은 주로 균류나 곰팡이를 먹고 살기 때문에
화분 및 주변 또 주방이나 화장실 등지에서 추가로 발생이 가능하니
이런 부분을 점검하고 문제가 되는 장소가 있다면 반드시 제거해 뿌리파리의 서식처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사용하고 남은 비료 등이 있으면 제거 또는 잘 밀봉해두고 화분 물받이도 한 번 세척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제어가 되었더라도 주변에서 발생한 또 다른 개체가 외부와 연결되는 창문이나 배관 등지를 통해
추가 침입할 수 있으니 틈새관리에 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답변일 2015.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