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며칠 전에 문의글 올렸는데 소식이 없어서 확대 사진을 다시 찍어 올려봅니다.
아래 두 사진은 첫번째 사진을 확대한겁니다.
제가 궁금한건
이 벌레는 어떤 벌레이고 어떻게 박멸할 수 있는지
세스코에서 이런 벌레도 잡아주는지
비용 같은것도 궁금한데 이런건 전화 상담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벌레의 크기는 2~3mm정도 됩니다.
개미같은 속도로 기어가고 톡톡 튀지도 않고 기어만 갑니다.
휴지같은걸로 잡으면 눌러죽여도 잘 죽지 않아서 스카치테이프로 잡아서 누르면
마른벌레 부서지듯 부스러지며 죽습니다.
처음 발견한건 9월 19~20일쯤 이었는데
그 뒤 화장실 바닥에서 두마리가 접선하고 있는거 발견한 뒤
주방으로 넘어가는 문턱에서 한두마리, 안방, 작은방에서 한마리씩
방에서 욕실로 이어지는 벽을 타고 올라가는 벌레를 두마리 잡은 뒤로 온집안을 찾아헤매다
9월 24일에 아침에 현관 바닥에 있는 운동화와 등산화를 들췄는데
두 켤레가 있던 바닥에 녀석들이 와글와글거리더라구요.
대충 봐서 스무마리는 넘었던것 같아요.
등산화는 버리고 운동화는 에어졸 뿌려서 지퍼백에 넣어두고
현관과 신발장을 샅샅이 살펴보니 신발장 밑에서 벌레가 기어나오더군요.
신발장 내부를 다 닦고 살펴봤는데 신발장 안에 선반에서는 보이지 않구요.
아마도 신발장 뒷편이나 그 어디쯤에 자리를 잡은건 아닌가 싶어요.
현관은 1평 조금 넘는 공간이고 신발장은 현관 높이에 맞춰서 한쪽 벽에 짜넣은거라
꺼내려면 분리를 해야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신발장 양 옆으로 공간도 한쪽은 주먹하나 들어가고 한쪽은 1센티도 안되는 공간이라 약치기도 쉽지가 않네요.
신발장 뒷면에 자리잡고 있다면, 지금 에어졸을 열심히 뿌려도 직접적으로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구요.
생각 같아서는 신발장을 꺼내서 버리고 싶은데...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어요.
밤마다 신발장 주위와 중문아래쪽에 에어졸을 치고
낮에는 30분 마다 현관을 확인해보니
오전 10시쯤부터 해지기 전까지는 대략 한시간에 한마리 정도 잡히고
해지고 나서부터 본격 활동을 하는지 낮보다 더 많이 잡힙니다.
약을 계속 쳐서그런지 나오는 숫자가 조금 준것 같다가도 해지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또 기어나오고 나오고 합니다.
지금도 확인하러 현관 갔다가 밟혀죽은거 한마리, 욕실 바닥에서 한마리 잡았어요.
30~40분 마다 확인하러 현관에 갑니다.
에어졸을 직접 분사할 수가 없으니 터트리는 약제 같은걸 사용해볼까하는데
이런 현관에서 사용해도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구요.
바퀴벌레 약 같은거 놔둬도 효과 있을까요?
저는 벌레를 너무 싫어하는지라 스트레스때문에 10일째 복통에 시달려서 병원에서 약 지어먹었어요.
저장식품해충에 속하는 종류 중 머리대장과, 거저리과, 수시렁이과의 한 곳에 속하는 곤충으로 사료됩니다.
위와 같은 저장식품해충은 쌀을 포함한 곡물 류를 비롯해
1차 가공식품 류인 밀가루, 부침가루, 빵가루, 땅콩, 비스킷, 코코아, 커피, 시리얼,
건과류(바나나, 파인애플 등 과일 말린 것) 당근, 말린 꽃, 허브, 땅콩, 후추, 씨앗류, 애완동물 사료 등
밀폐되지 않은 상태로 실온에 방치된 모든 먹거리에서 발생 가능합니다. ㅡㅡ^
따라서 실내 보관 중인 모든 먹거리에 대한 점검 및 선별 조치 후 냉동/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인 제어 방법은 내부에서 발생 밀도가 높은 지역이 주방이니 주방을 예로 들어에 조치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싱크대에 식기류를 포함한 주방 물품을 모두 별도로 보관하도록 하고
싱크대 하단부 가림판을 열어 싱크대 다리가 보이도록 하세요.
1) 빗자루나 행주 등으로 싱크대 상단, 내부, 틈새, 하단부 등에 있는 유기물을 모두 제거하세요.
(작업을 하면서 어디에서 벌레가 많이 보이는 지, 어디까지 퍼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행해충용 에어졸을 많이 보이는 장소, 싱크대 틈새, 하단부 등지에 살포해 성충과 유충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싱크대 주변 천정 몰딩이나 모서리, 창틀을 점검해 유충이나 번데기 또는 성충이 있는지 확인하고
약제 등을 사용해 추가로 제거하세요.
4) 에어졸을 처리했던 장소에 묻은 약제를 중성세제와 걸레로 닦아 내도록 합니다. (처리 후 접촉 시간을 주는 겁니다.)
5) 싱크대에 약제 냄새가 나지 않을 때까지 충분한 환기 이후에 다시 물품을 정리 보관합니다.
그런데, 저장식품해충이 쌀 등의 곡물류 및 1차 가공식품류에서 주로 발생을 하지만
상기 종류의 경우에는 곡물류가 아닌 곳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충과 유충 모두 동물의 시체나 건어물, 모피, 햄, 베이컨, 고기, 치즈,
곤충/가죽/깃털/뿔/털, 동물 표본 등을 주 먹이원으로 하기 때문에 주방이 아닌 방에서도 보일 수 있습니다.
퇴치/제어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문제 장소를 찾아 제거하고, 주변 모서리 등에 은신하고 있는 애벌레나 번데기를 최대한 제거해
성충이 되는 빈도를 최소화하며 성충이 목격 시 추가 번식이 없도록 신속히 제거하면 됩니다.
답변일 2014.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