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검은개미가 집으로 들어왔어요.
  • 작성자 이주영
  • 작성일 2014.06.29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정말 염치없지만 도와주세요..ㅠㅠ읽다보시면 화나실수도 있습니다.(사진은.....차마..찍기가....무서워서;;죄송합니다.)

 저희 집 주변환경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아파트 자체가 20년은 넘은 아파트(제가 7살에 이 지역에 이사오기전부터 존재했기때문에 제 나이로 비교하면 확실합니다.)이고 은행나무나 벚나무등 여러 나무가 4층가까이까지 자라도록 우거져있는 아파트입니다.저희 집 부엌쪽 베란다 밖에 바로 화단이 있고 엄청 큰나무가 있으며 다른 마루쪽 베란다에는 화단이 작고 주차장이 바로 붙어 있습니다. 큰나무는 없죠.

 그리고 집이 1층인데...문제의 장소가 작은방 베란다...오래된 아파트라 베란다 구조가 부엌->베란다복도->작은방 순입니다. 베란다복도를 중심으로 부엌쪽에 작은 베란다 하나, 작은방쪽에 다른 작은 베란다가 붙어 있습니다. 그 작은 베란다는 복도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방들은 천장이 벽지로 되있는데 베란다 복도는 큰무늬의 입체가 있는 타일로 되있으며 실제 그 타일과 벽사이에 일정한 공간이 있습니다.(베란다복도와 화장실천장만 그렇습니다.)

 처음 개미가 출몰한 곳은 작은방의 베란다로, 밖창문에서 안으로 개미가 떼지어 들어오는 것을 부모님이 발견하시고 퇴치하였습니다. 없어진줄 알았으나........6월중순, 그러니까 오늘부터 3주전부터 날개달린 개미들이 출몰하여 검색을 해보니 처녀비행이라고 하더군요.

 말씀드린 베란다 복도 천장틈과 작은방에 있는 창문(창문틀이 모두 나무입니다.)까지 붙어있으면서 점점 범위가 넓어지는 심각한 상황이 되어 우선 급하게 다른 업체를 불러 처리했습니다(여기다 질문을 하다니 정말 죄송합니다.)

 개미가...야생개미라고 하시더군요. 보통 CF나 인터넷검색으로 나오는 집개미처럼 작은 개미가 아니라 검정의 큰 개미입니다. 일개미도 크지만......수개미들이 어마어마하더군요. 업체분들 말씀으로는 생존이 강하고 보통 집개미약으로는 박멸을 못하기때문에 한달간 업체에 주신 약을 뿌리며 지켜봐야한다고....

 이제 없어지겠지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작은방 창문을 넘다못해 커텐바안까지 침범하여 낮에는 한두마리만 보이다가 밤에 서너마리이상이 나오는 형식으로 번지더군요. 그것까지는 약을 뿌리고 하면 잠잠해지기에 괜찮았지만....오늘 베란다 복도의 불을 켰는데 그 백열등커버[?]안에 수개미로 보이는 개미들과 일개미로 보이는 것들이 우글우글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안 그래도 마루나 부엌에 한두마리씩 날라다니는걸 잡았었는데..

 정말 무섭습니다. 3주간 온가족이 잠도 못자고 부엌베란다와 작은방을 들어갈때마다 개미눈치를 보며 드나들고 있습니다. 한달 기다렸다간 저희가족이 집을 나갈 것 같은데... 전세집이라 확 벽지를 뜯지도 못하고 계약기간이 있는지라 이사하기도 힙듭니다.(참고로 올해 초에 이사왔습니다.)

 우리 선에서 해결할수있는 방법이 최소한이라도 있으면 알려주세요. 없다면 세스코 쪽에 이러한 설명을 해주면 대처가 가능한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개미가 결혼 비행을 하는 시기 입니다.
 
 
 
날개 달린 개미는 봄부터 초여름까지 결혼비행을 하는 시기로 수십에서 수천마리가 한꺼번에 보일 수 있습니다.
 
 
 
 
봄부터 초여름이라하지만 4월부터 길게는 10월까지도 문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미 중에 날개가 달린 개미는 결혼비행 나온 예비 여왕개미와 숫개미로 각각의 군체 내에서 살고 있던 개미들이 한자리에 모여 결혼비행 의식을 치루는 것인데요.
 
  
결혼비행 의식이 끝나면 숫개미는 수명이 다 하게 되고, 여왕개미는 서식처로 들어가기 때문에 자연스레 안보이게 됩니다.
 
 
그 동안은 눈에 보이는 개미는 에어졸을 사용하여 퇴치해 주시고 주로 벽틈, 문틈, 창문틀 등 오래된 나무 사이나 몰딩 부분에 서식하므로 주로 어디서 발생되는지 살펴 보시어 실리콘을 등을 이용하여 틈새를 막아주시면 미연에 나오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집안 내부에 서식처가 있는 경우  매년 결혼비행 시기가 되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서식처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 쪽 벽면이나 틈에서 계속 나온다거나 할 경우 그 쪽을 허물고 리모델링 공사를 해서 서식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훈증 시스템으로 관리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박물관이나 큰 산업체에서만 현재 시행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답변일 2014.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