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옷하고 방바닥에 여러마리 있어요 ....
  • 작성자 조정은
  • 작성일 2014.06.10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오늘 아침에 화장을하다가 얼굴에 먼가 스물스물 기어다니는 느낌이 나서 봤더니 엄청 작은 벌레가 얼굴에 기어다니는거에여 ...뭐지? -0- ;;; 잡아서 손으로 눌러서 죽이니까 잘안죽고요 .// 하얀색 옷을(아침에 갈아입은옷) 입었엇는데 옷에 몇마리 붙어있는거에여 ... 약간의 갈색에 줄무늬가 살짝? 있구요 진드기처럼 생긴듯한데 형체가 길쭉하진 않구요 ,.. 방바닥에서 10마리 이상 죽였어요 .. 이 벌레 진드기인가요? 풀숲에 간적두 없구요 잘씻구요 청소도 잘했는데 ... 사원 아파트가 오래되어 나무창틀에서 나오는건가요?

 
 
 
 
 
사진의 해상도가 낮아 정확한 판단은 어렵지만, 먼지다듬이가 발생된것으로 사료됩니다.
 
 
 
이 종은 서식밀도가 낮을 때는 크기가 작은 관계로 눈에 잘 띄지 않다가 습도가 높은 때에 대량 번식해 밀도가 높아지면 그제서야 보인답니다.
 
 
 
습기가 많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생하는 먼지다듬이 벌레는 우리나라에선 3과가 알려져 있는 1∼7㎜의 미소 곤충입니다.
 
  
이들은 번식력이 강하고,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소수일 때는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눈에 보이기 시작할 때는 이미 엄청난 수가 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알에서 성충까지 약 1~2달 정도 소요되며 습하고 더운 곳을 선호하며 주로 미세한 균류나 곰팡이를 먹고 자랍니다.
 
 
잡식성으로 균류, 꽃가루, 마른 식물, 곡물가루 또는 곤충의 시체 등을 먹지만 실내에서는 먼지를 비롯한 거의 모든 것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주요 서식처로는 습한 바닥, 배관틈새, 벽 틈새, 석고보드, 오염된 목재, 서적 등에서 서식할 수 있으며 혹은 메밀 베개 같은 것에서도 서식할 수도 있습니다.
 
  
먼지다듬이는 번식 속도가 굉장히 빨라 그냥 두시면 집안 전체적으로 금세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퇴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다듬이 자체관리 방법은 집안의 습기를 제거해주시고, 먼지가 많은 곳을 청소해주세요.
 
 
집안의 습도조절(환기, 온도조절 등)를 하셔야 되는데, 최대한 습도를 낮게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나 일광건조도 좋고 선풍기나 보일러를 가동해 실내 습도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내에 통풍이 될 수 있도록 하시면 더욱 좋고 통풍이 되는 동안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에는 에어졸을 이용해 약제를 충분히 처리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제는 매일 살포하기 보다는 일주일 간격으로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합니다.
 
 
얼른 제어되어 편안한 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답변일 2014.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