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으로 이사온지 한달쯤 지나서 화장실에서 미국바퀴 처럼보이는 큰바퀴벌레를 발견했어요
너무무서워서 그냥 바로문닫았었거든요? 그담엔어디갔는지 모르고요ㅠ 뿌리는약만 뿌렸었는데 그러다가 일주일후에.또 밤에 화장실을가려고 불을켰는데 벽에 바퀴가붙어있었어요ㅠ 무서워서 재빨리 문을닫았기 때문에 정확히보지는 못했지만 지난번 크기보다는 조금 작은것같았어요ㅠ그바퀴역시 그다음 어디갔는지는 모르구요ㅠ 아무래도 크기로봐서 하수구구멍보다는 세면대에 물넘치치않게 뚫려있는 그구멍이커서 거기로 오지않았나.. 싶어요ㅠ 아직 방안에선 발견된적은 없어요 .. 부엌이 베란다에 분리되어있는데 어제 아침에 보니까 바닥에 바퀴벌레 죽은게 한마리가ㅠㅠ뒤집어져있는거이요ㅜㅠㅠㅠㅠㅠㅠㅠ 화장실에마누있는쥴알았더니ㅠㅠㅠㅠ 집주인불러서 물어봐도 절대 그베란다에는 들어올수없다면서 우기기만하고
집자체가건조해서 못산다나; 말라죽은거라면서 이제 그바퀴죽었으니까 없을거래요; 하수구통해서온거아니냐니까 절대아니라고 현관이나 짐에묻어온거래요.. 요즘엔 잘때 기분탓인지 누워있으면 자꾸 작게 탁! 탁!이런소리가 나는데 왠지바퀴일것같아서 몇번이나 불켜서확인해도 본적은없어요..예전에 그런소리가나서 불켰더니 바퀴가 바닥에 있었던적이 있었거든요ㅠ다른데서 살때ㅠㅠ 그리고집주인이 자꾸 화장실에서도 올곳이없다면서 우기는데요ㅠㅠ 그럼 제가ㅜ문닫았을때 사라진 바퀴두마리는 어디갔냔말이에요ㅠㅠ 왔던데로다시간거죠ㅠ??
그리고씽크대하수구밑에를 뜯어보여주면서 먼지밖에없지않느냐며 그러는데 닦아봐야 바퀴똥이있는지없는지 보이는거아니에오ㅠ?바퀴가 사람만한똥싸는것도아니고 엄청작게싸는거같던디ㅠ
아 그래서 질문은요 오늘친구가 제가 바퀴나올까봐 취사를 하지않는다고 했더니 부엌을안쓰면 바퀴가 더 올확률이 높다고 그러는거에요.....
물이나 음식물이있으면 올까봐 일부러 밥도못해먹고있는데...정말...부엌을안쓰면 바퀴가더오나요...? 컴배트를 사서 구석구석붙여놓긴했는데..효과가있을까요..? 그리고밤에 잘때자꾸 탁!하고 나는소리는정말 바퀴소리일까요? 소리대로라면 엄청나게 바퀴거 눈이띄어야할텐데 불끄고한참외출햤다 들어와도 약을 미친듯이뿌려도 죽은것조차못봤거든요..침댜밑에도없고.
컴배트가약할까봐 짜는약?을 샀는데 컴뱌트붙인곳과 비슷한곳에 짜면되나요..? 캡을같이샀는데 캡안에짜는기좋을까요 그냥짜는게좋을까요
그게바퀴가좋아하는먹이라는데 그거먹으로 우리집에 떼거지로 몰려오면어떡하죠? 그거먹으면죽는다는데 우리집안에서 죽으면서 알낳고죽으면 어떡하죠?? 세스코비용은왜이렇게비싼거죠ㅠ???????원룸에부르고싶어도 부를수가없어요ㅠ아그리고 주인이 건물에바퀴가있다면 자기가있는 1층이제일위험한데 한번도본적없으니 없는거라네요;이게말이되요?????
바퀴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기가 엄지손가락만 하고 검정색이거나 적갈색이면 외부에서 서식하는 외부서식종인 일본바퀴 또는 미국바퀴일 가능성이 큽니다.
외부서식종 바퀴는 옥상이나 정화조,하수구 등에 서식하며 출입문, 창문, 하수구, 배수구 등을 통해 먹이를 찾아 내부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나 집안에서 서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바퀴류를 잡는 방법으로는 손 쉬운 살충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살충제는 바퀴의 내성을 키워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의 냉장보관, 음식물 쓰레기 관리,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 사용 진공청소 등으로 먹이를 차단하고 바퀴끈끈이를 곳곳에 설치해 신속히 유충을 잡아 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외부침입경로를 보완하고 실내 위생관리하는 방법 모두를 말씀드리도록 하지요.
우선은 바퀴의 추가적인 침입을 막기위한 조치입니다.
출입문 틈새, 창문틈새, 베란다 홈통 틈새, 싱크대 배수구 틈새 등등 외부로 난 작은 틈새라도 실리콘, 알루미늄 호일, 포밍 등을 활용해 막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화장실 배수구는 철망으로 된 것을 구입해 교체하시거나 화장실에서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걸레 같은 것으로 덮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보완이 어느 정도 실시되면 이제는 내부관리입니다.
음식물은 바퀴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도록 밀폐가 가능한 용기에 담거나 비닐로 꽉 묶어 두셔야 하고, 냉장보관이 가능한 것은 냉장고에 넣으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쓰레기 역시 상단을 꽉 묶어 바퀴가 침입할 수 없도록 하고 가급적 발생 즉시 외부로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쓰레기통은 주기적으로 내부를 세척해 바퀴의 먹이가 묻어 있지 않도록 하며 가급적 뚜껑이 있어 밀폐가 가능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바퀴가 목격되는 장소 부근에 바퀴끈끈이를 설치해 이동 중인 바퀴를 포획해 밀도를 낮추는 노력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답변일 2014.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