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
대청댐 인근 그린벨트 지역입니다. 내력벽 자체부터 40년 이상의 오래된 가옥이며, 1층 내부는 올해 리모델링을 완료하였으나 2층 다락과 목조 부분은 손을 대지 않은 상태입니다. 주변 환경은 자연이 잘 보존된 상태로, 샘과 대나무 숲이 있어 지네의 주 서식처로 의심되나, 가옥 내부에서도 빈번히 발견되는 등 주택 내부에서의 서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듯합니다.
2. 가옥 구조
내부 실내 생활 공간을 기준으로 약 70평 이상의 가옥이며, 근래의 1층 리모델링을 통해 보일러 배관을 교체하며 시멘트로 1층 바닥을 새로 발랐고 지하실은 메워넣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상기했듯이 2층 다락과 목조 부분, 2층으로 올라가는 목제 계단 등은 여전히 낡고 벌레가 나오기 충분한 주택입니다.
3. 지네의 발견
약 15년 전에도 할아버지께서 주무시다가 지네에 물려 병원에 가셨던 적이 있으며, 그 이후로도 빈번히 새끼부터 다 자란 크기의 지네가 다양하고 빈번하게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실제로 거주하지 않았는데, 2014년 2월의 리모델링 이후에도 새끼 지네를 2월 초순에 한 번, 다 자라서 거대한 지네를 3월 1일에 발견하였습니다.
4. 구제 가능성에 대한 문의
지네에 대하여 구제가 가능한지에 대하여 찾아보았으나 인터넷 상으로는 딱히 지네의 구제가 가능하다는 정보가 없어, 구제가 가능한지의 여부와 어떤 방식으로 구제를 진행하는지 세스코에 문의하는 바입니다.
지네는 삼림의 낙엽, 흙 속, 썩은 나무, 돌 밑 등에서 서식합니다.
지네류는 수십 개의 알을 한꺼번에 낳고 암컷이 알을 품으며, 수명은 5년 정도입니다.
지네는 대체로 외부의 음습한 장소인 바위 밑, 낙엽 밑 등에서 서식하므로 서식처를 다 찾아내 없애는 것은 무리이며, 불빛에 유인되거나 은신처를 찾기 위해서 실내로 침입합니다.
지네의 방제방법은
1. 가장 먼저 서식처를 찾아내고 점검하여야 합니다.
2. 서식처가 되는 장소에 살충제를 살포합니다.
3. 서식처를 청소, 정리합니다. (틈새는 막고/ 낙엽이라면 정리해 주세요)
4, 벽면틈새, 창문틈새, 출입문 틈새, 배관틈새 등을 막아 지네가 침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내부에 끈끈이를 설치하여 침입한 지네가 끈끈이에 포획되도록 합니다.
5, 도포제나 토양용 살충제와 같은 화학약품을 사용합니다.(약제 사용은 신중을 기해서 사용하셔야 하며, 도포제는 집 내부에 토양용 살충제는 집 외부에 처리하는 것이나 토양용 살충제는 바람이 심하게 불면 약제가 날리는 경향이 있으며, 비가 오는 경우에 물에 씻겨 나가 그 효과가 상실됩니다.)
이중 하나를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5가지 다 하셔야 효과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