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각종 해충 문의
  • 작성자 양지연
  • 작성일 2013.09.14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질문이 좀 많습니다. 무료진단 신청했는데 예약자가 많아 추석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하여

그 전에 궁금했던 질문 몇개만 물어보려고 합니다.

1. 집에 종종 돈벌레가 발견되었는데요, 자주 발견되는 건 아니고 한달, 두달에 한마리씩 발견되곤 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집에서 서식하는 게 아니라 외부에서 유입되었을 가능성이 큰가요?

그리고 돈벌레가 있는 경우 바퀴벌레가 없다고 하는데 그게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2. 새집을 지어서 온지 약 5년이 되었는데요. 지금까지 바퀴벌레를 본 적은 없는데 혹시

그래도 바퀴벌레가 있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겠죠?

3. 싱크대와 그 근처에서 검은색의 작은 개미가 발견된 적이 있었는데요

줄줄이 떼지어 다니는 게 아니라 한마리씩 발견되었습니다. 자주는 아니고 몇주에 한번씩이요.

지금까지 한 3번정도 목격했는데 약국에서 파는 약을 붙여두니 그 후로는 안 보이긴 하는데

어떤 종류인지, 집에서 서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1. 그리마 흔히들 돈벌레라고 부르는데요..

대개 외부의 음습한 장소에서 서식하는데, 건물 내부로 침입하는 이유는 너무 덥거나 추울 경우, 비가 와서 주 서식지가 침수될 경우 등의 환경 조건의 변동에 영향 등으로 지하실, 벽면 틈새, 창문 틈새, 에어콘 실외기 배관틈새, 배수구 틈새 등을 통해 침입할 수 있으며, 건물 내로 1차 침입할 경우 습한 장소라면 어디든지 은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틈새 등에 대한 밀폐도를 향상시키고, 실내 습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름에는 환기, 겨울에는 난방 등이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흡습제, 제습기 등을 활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어둡고 습한 장소 등지에는 주기적으로 보행해충용 에어졸을 처리하거나 바퀴끈끈이를 설치해 침입 또는 이동하는 개체를 포획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에어졸을 처리하는 것은 침입한 개체만을 제어하는 일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위에서 알려 드린 틈새 보완 및 실내 습도 관리를 열심히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

 

 

2.바퀴벌레라는 것이 언제 어느 경로로 침입할 지 모르는 녀석입니다.

바퀴벌레의 서식이 걱정이 되신다면 우선 실내 곳곳에 끈끈이를 설치해 바퀴벌레 유충의 포획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사진이 없어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주름개미 혹은 곰개미 등이 내부로 침입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내에 주로 서식하는 황갈색의 애집개미와 같이 주름개미(곰개미)는 우리가 가장 흔히 목격하게 되는 종입니다.

도로 가로수 주변, 경계석, 작은 화단, 정원 등지에서 주로 볼 수 있으며, 종종 건물의 벽면 틈새로 들어와 안쪽에 군집 생활을 하면서 외부로 먹이를 구하러 다니지요.

문제는 환경조건이 좋지 않아 주름개미가 외부로 나가지 않고 다시 어떤 틈새를 통해 어쩌면 아예 외부의 서식지에서 건물 벽면 또는 창틀 틈새를 통해 실내로 침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부에 약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우선 외부로 나가 밖에서부터 침입하는 것인 지 건물 내부의 틈새에 서식하면서 나오는 것인 지 확인하고, 창틀 및 창문 틈새에 문풍지를 붙여 개미가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고요,

벽면을 잘 살피어 금이 간 곳이 있다면 역시 실리콘 등으로 막아야 개미의 침입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세요. 한 두 마리 다니는 것은 탐색 단계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개미가 줄 지어서 다닌다는 것은 먹이활동을 한다는 의미이니 현 시점에서 추가로 침입하지 않도록 틈새보완을 포함해 실내 유기물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일 2013.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