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금 집에 개미가 나타나서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이 개미가 평소에 보던 집불개미와는 여러면에서 차이가 있어서 이상합니다.
- 생김새 : 일반 집불개미하고 똑같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절반 가까이 되는 녀석들은 배와 그 꼬리 부분이 유난히 뾰족하여 마치 침을 내민 벌의 배와 같은 모습입니다.
- 습성 및 피해 : 파악한 바로는 이 개미들은 광원을 좋아하는 건지, 천장을 좋아하는 건지 모르겠으나눈으로 확인되는 개미들의 대부분은 천장 및 광원 주위에서 발견이 됩니다.
무리를 지어 다니긴 하는데 큰 무리를 지어 다니는 건 아니어서 30cm^ 크기(형광등 주위)에 30마리 이상은 본 적이 없네요.
이 개미(일반적인 개미가 맞는 건지조차 모르겠네요)들은 또 다른 특이점이 있는데
바로, 먹을 것에 손을 전혀 안댄다는 겁니다. 식탁에 부엌에 바닥에 과자 혹은 음식물들이 있어도 전혀 꼬이지 않고요. 먹을 것을 먹는 모습을 본적도 없습니다.
또, 아까 생김새에서도 언급했었는데 개미들은 천장에서 머물다가 갑자기 툭 떨어져서, 사람 몸을 타고 다니며뾰족한 꼬리를 살에 푹 박아넣는 방식으로 사람을 공격합니다. 바로 죽이더라도, 꼬리에 개미산이 있어서 그런건지, 뭐가 있는건지는 모르겠으나 개미가 죽은 자리 부근은 쏘인 것처럼 부어오릅니다.
이렇게 쏘이게 되면 모기가 쏜 것처럼 부풀어 오르나(부어오르는 크기는 더 작습니다) 가려움은 더 심하고 더 오래 지속이 됩니다.
퇴치를 위해, 개미과립을 사와 그저께 천장 곳곳에 부착했으나
개미들이 과립을 섭취하거나 옮기는 모습은 거의 관측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과립 부착이후 과립 주위에 개미가 평소보다 훨씬 많이 출현하기 시작했으며(과립을 먹고 죽어야 하는데 그러질 않아요 ㅠ 단 것도 안먹어서 그런지 이것도 안먹네요)
이 덕분에 천장에서 바닥으로 낙하하는 개미들이 꽤 많아져서 지금 컴퓨터를 하는 이 와중에도 몇방을
쏘이고 있습니다.
최대한 저희 집의 괴생물체?에 대해 자세히 써보았는데
세스코 담당자분이 명쾌한 해답을 내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ㅠ 이 생물체가 무엇인지
퇴치법은 무엇인지..
빨간 개미가 살면서 깨문다고 하는 것을 봐서는 흔히 보는 애집개미가 아닌 침개미류가 아닌가 사료됩니다.
국내에는 침개미과 중 왕침개미와 참장님 침개미에 의한 개미 자상 피해가 보고되어 있을 정도로 피해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모기에 물린 것보다 더 아프다고들 합니다.
저는 아직 물린 적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침개미가 공격적이지는 않지만
사람이 뭔가 자기 갈 길을 막거나 방해할 경우 물지 않을까 합니다만 솔직히 대체 왜 무는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침개미과는 소수의 집단이 고목의 뿌리 근처 또는 낙엽 속에 서식한다고 하지만 종종 실내에서 서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해당 장소는 어둡고 습도가 높은 음습한 지역이기 때문에
환기를 통해 실내 습도를 낮춰 서식환경을 좋지 않게 만들어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하는 것이 물리적인 제어 방법이 될 수 있고요.
침개미의 경우 먹이약제에 의한 방제로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부득이하지만 살충제(에어졸 등)를 이용하여 퇴치를 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실내 곳곳에서 보이고 있으면서 주 서식처가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원터치형 에어졸을 구입해
1~2주 간격으로 2~3회 처리해 제어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원터치형 에어졸을 사용할 경우에는
작동 후 즉시 외부로 이동하시기 바라며, 1~2시간 이후 충분한 환기를 시키고 약제가 묻은 부분에 대해서
중성세제와 걸레를 이용해 닦아내는 청소를 해야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답변일 2013.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