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책벌레 때문에 문의 드립니다.
  • 작성자 이현정
  • 작성일 2012.02.21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2월 10일에 책벌레 때문에 문의글을 남겼는데 Q&A 페이지에 보이지도 않고 답변메일도 없어 다시 글을 남깁니다.

작년 9월 경에 책을 읽다가 이 벌레를 발견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그 후에 책상위에서 한 두마리씩 눈에 띄기 시작하더군요. 그전에는 이집에서 한 번도 이 벌레를 본 적이 없어서  인터넷으로 구입한 책에서 유입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입한 책들을 책상에 쌓아 놓으니 책상 위에 퍼진 모양입니다.많이 보이지는 않았지만  책상에 앉아있으면 쌓아놓은 책의 벽면을 타고 한  두마리씩 발견되곤 했고 이대로 두면 안될 것 같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번식력이 뛰어나고 박멸이 어려운 해충이더군요. 별다른 방도를 찾을 수 없어 일단 책상 위에 있는 책들은 모두 나프탈렌 좀약과 함께 김장용 비닐에 넣어 입구를 꽁꽁 묶어 두었습니다. 책장에는 구석구석에 나프탈렌을 넣어 두었구요. 일단 책벌레가 발견된 방만 이렇게 나프탈렌 처리를 해 둔지 거의 석달이 넘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프탈렌 냄새 때문에 이 방은 사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구요.

저렇게 해 놓은 이후에 책벌레를 본 적은 없지만(유심히 보지 않아 그럴수도 있습니다.) 방을 계속 그 상태로 둘 수는 없을 것같아 문의 드립니다. 나프탈렌을 치우자니 이놈들이 죽은 것인지 아니면 겨울이라 알 상태로 동면중인지 확신을 할 수가 없습니다. 비오킬도 구입해봤지만 액체가 너무 다량 분사되어 책에 뿌릴 수도 없더군요.

이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제가 다음달 출국이라 마음이 급합니다.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세스코입니다,.

 

고객님께서 올려주신 글은 Q&A 게시판에 공개글로 답변을 드린 것이 아닌 비공개글로

 고객님 이메일 주소 honest131@naver.com로   2월 13일에 답변을 보내드린 상태입니다.

 

모든 문의에 대한 답변이 게시판으로 공개되지 않음은 양해 바라며,

공개되지 않은 문의에 대한 답변은 개인 이메일주소로 답변을 드리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팸메일로 전송되었을 수도 있으니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은 다시 보내드립니다.

**************************************************************************************************

어떻게 생각하면 쉽게 제어되기도 하지만 좀처럼 쉽지 않은 다듬이벌레입니다. 

 

 다듬이벌레는 주로 습하고 따뜻한 곳을 선호하며 잡식성으로 균류(곰팡이), 꽃가루, 마른 식물, 곡물가루, 곤충의 시체, 분진, 먼지까지 다양하며 주요 서식처로는 서적, 습한 바닥, 배관틈새, 벽 틈새, 석고보드, 목재 등입니다.

 

성충 한 마리가 평균 20개의 알을 낳고, 평균 20일 정도면 알에서 부화하며, 유충이 약 한달, 성충은 3개월 이상 생존합니다만 습도만 50% 이하로 낮춘다면 쉽게 제어가 가능합니다.

 

습도 제어와 동시에 먹이원 제거를 위해 곰팡이(제일 좋아하는 먹이)가 발생한 장소를 찾아 제거하고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까지 완벽하게 제거해 먹이원을 차단하는 물리적인 방법이 있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속한 제어를 위해서는 화학적인 방법을 동시에 진행해야 급격한 밀도 감소를 꾀할 수 있습니다.

 

최초 발견된 장소를 중심으로 실내 전체에 대한 정밀 조사를 해 보세요. (가구류나 벽지 등에 대한 조사도)

 

혹시나 옷장 내부에서 발견이 된다면 이불이나 의류에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일광소독 및 세탁을 하시고 내부는 에어졸을 이용해 틈새, 모서리에 골고루 약제를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화장대와 같은 가구의 서랍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서랍을 빼고 그 내부까지 약제를 충분히 처리해야만 하며 빼낸 서랍 역시 모든 면에 약제처리를 실시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을 때까지 일주일 간격으로 2~3회 반복한다면 알에서 부화하는 새로운 개체까지 확실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는 보일러 또는 에어컨 등을 가동해 습도를 낮출 수 있도록 하시고 옷장이나 서식이 확인된 가구류 안쪽에는 흡습제를 넣어 두시면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될 겁니다.

 

답변일 201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