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정말 작은 벌레 정체를 알려주세요.
  • 작성자 이예은
  • 작성일 2025.08.18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육안으로도 발견하기 어려운 점보다도 아주 작은 벌레 여러 마리를 집 안에서 발견했습니다. 

설거지 개수대와 냉장고 사이에 있는 분리수거용 쓰레기통 쪽에서 발견했고 수십마리가 우글우글 모여 있었습니다. 

한 한 달전에도 비슷하게 있어서 분리수거 통 다 뜨거운 물로 세척했었고요, 그 이후로는 안 보였는데 이번에 다시 보여서 놀랐습니다.

바로 처리해야 할 거 같아서 분리수거통 다 분리해서 뜨거운 물로 청소하느라 제대로 사진도 못 찍었는데, 씻고 난 이후에도 몇 마리가 여전히 분리수거 통 위를 기어다니는 것을 보았습니다. 처음 발견했던 것처럼 수십마리가 붙어있는 건 아니라 소독용 물티슈로 치우긴 했으나 아무리 찾아도 어떤 벌레인지도 모르겠고 어떻게 유입되었는지도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퇴치 방법도 함께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 마리 최대한 줌 인으로 사진 찍은 것도 함께 첨부합니다.

 


 

 


 

 


 

 

 


 

 

안녕하세요. 세스코입니다. 

마지막 사진으로 보아 먼지다듬이 종류로 사료됩니다.
다듬이벌레의 특징은 소수가 있을 때는 거의 눈에 띄지 않지만 어느 시점(일정 밀도 이상)이 되면 비로소 눈에 띄기 시작하는데 
나무 등의 가구류, 벽지, 서적, 곡식 가루 등 온갖 곳에서 보일 수 있으며 워낙 작고 유백색이라 초기 발견 및 제어가 다소 어려운 녀석입니다.   
실내 습도를 낮추는 방법으로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좁은 틈새, 가구 하단 등은 선풍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습도를 낮추면서 동시에 다듬이벌레가 많이 보이는 곳 등지에 발생한 
균류나 곰팡이류(제일 좋아하는 먹이원) 및 곡물가루, 곤충 사체는 물론 먼지까지도 철저한 청소를 통해 제거되어야 합니다. 
(다듬이벌레 주 먹이원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합니다.)
물리적인 조치에도 없어지지 않을 경우 정기적인 약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많이 목격되는 장소를 중심으로 주변 지역(특히 틈새) 에 에어졸을 처리해야 합니다. 
약제 처리를 할 경우에는 1~2주 간격으로 2~3회 반복 처리해야 근절할 수 있으며
습도를 낮추고 다듬이의 먹이원을 꾸준히 제거하면, 점차적으로 개체수를 감소 시키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일 2025.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