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부터 이상한 벌레가 자꾸 나오는데요...
한 2~3일에 한번씩 계속 나옵니다
거실 창가랑 안방침대까지요...ㅠㅠ
안방전구에까지 날아다닙니다...
창문도 안열어둬서 집안에서 생기나 싶어 여기저기 뒤져도 어딘지 알 수가 없어요...
인터넷 찾아도 도통 모르겠고요...
이런벌레 어디서 생겨요?
무슨 벌레인가요?.jpg)
생김새를 보니 딱정벌레목 풍뎅이과에 속하는 연노랑풍뎅이라고 하는 곤충입니다.
몸길이가 8~13mm정도 되고. 전체적인 체색은 연한 노란색이나
머리 주위에 흑갈색을 띄며, 무엇보다 가슴부분에 2개의 큰 흑갈색 무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풍뎅이 중 가장 흔한 종으로 봄부터 늦가을까지 활엽수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여러 식물의 잎을 갉아 먹기 때문에 묘목에 큰 피해를 주는 곤충입니다만 (특히 애벌레)
성충의 경우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것도 없으니 그냥 잡아서 밖에 놔 주시면 됩니다. *^^*
겨울인 요즘에 보이는 이유는 아래 그림을 보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를 겁니다.
<창틀과 창문의 틈새 모식도>
보통 월동을 위해 날아온 개체가 창문과 창틀 틈새에 머물다 봄이 오면 다시 날아 나가는데
날이 너무 추우면 상대적으로 현재보다 따뜻한 곳으로 계속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창틀에 문풍지를 붙여 월동 중인 벌레의 이동을 차단하거나
창문을 완전히 들어내 창문 모서리(홈)에 월동을 위해 은신해 있는 개체를 다 제거하면 됩니다.
(창문을 들어낼 때에는 많은 힘과 주의가 필요하니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답변일 2014.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