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에서 3년째 살면서 1년에 한 번꼴로 2.5cm 만한 새끼 바퀴벌레가 나오길래 그냥 어디서 기어들어오는 줄 알았는데 최근 한 달 동안 새끼바퀴벌레가 4마리나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책상이며 냉장고며 집 안에 있는 가구는 다 밀어서 청소를 했는데 어제 또 나왔습니다ㅠㅠ
바퀴벌레가 항상 벽걸이 에어컨 주변에서 발견되는 걸 보니 에어컨 안에서 사는 것 같습니다.
에어컨 안에서 바퀴벌레가 기어가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기도 하구요.
청소를 하면서 에어컨 밑을 봤는데 바퀴벌레 배설물이 조금 떨어져 있더라구요.
에어컨이랑 실외기를 연결하는 배관 틈은 실리콘으로 막아놔서 그 틈으로 바퀴벌레가 들어올 일은 없는 것 같은데 어디서 나오는 건지 모르겠네요.
원룸 복도 분리수거하는 곳에 음식물이 많이 떨어져 있어서 그런지 왕 바퀴벌레가 돌아다니는 것을 많이 봤는데 이 바퀴벌레들 때문에 집에 자꾸 바퀴벌레가 들어오는 건가요?
에어컨에서 소리가 들리거나 목격이 되어 에어컨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에어컨이 문제가 아니라 에어컨하고 실외기를 연결애주는 배관 틈새가 문제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건물 외벽 등에 위치한 실외기와 실내에 위치한 에어컨을 연결해주는 배관은 벽면 구멍을 뚫어서 지나게 되는데
이 구멍이 배관보다는 항상 크기 때문에 배관이 지나고 나면 항상 남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을 막아주지 않으면 바퀴벌레는 물론이고 다른 곤충도 쉽게 침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이미 실리콘으로 보완이 되어 있다고 하지만 한 번 더 점검해 보고
추가로 실리콘 또는 쿠킹호일을 이용해서 보완을 해 보도록 하세요.
에어컨 내부에 있을 지 모르는 개체를 제어하기 위해서 에어컨 내부에 에어졸을 처리하면
에어컨을 사용할 때마다 냄새가 나니 에어컨 통풍구에 바퀴 끈끈이를 잠시 설치해 두거나
에어컨 주변에 먹이 약제를 설치하는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의심하고 계신 것처럼
출입문 틈새로 침입한 암컷이 내부로 들어와 에어컨 내부에 알을 놓았을 가능성도 없지는 않으니
출입문틀에 문풍지를 붙여 틈새를 보완하고,
실내 곳곳에 바퀴끈끈이를 두어 침입 및 이동 시 신속한 포획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하세요.
답변일 2013.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