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사무실에 가끔 바퀴벌레가 나오는데 누구는 일본바퀴라구하구 누구는 먹바퀴라구하네요
인터넷이나 다른곳을 찾아봐도 확실하게 구별지은곳을 찾기힘들고 일반인이 쉽게 구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먹바퀴와 일본바퀴는 몸 전체가 거의 어두운 갈색 또는 흑색을 띄는데,
먹바퀴는 암갈색 또는 암적갈색의 색상에 몸 전체에 광택이 있어 반질, 반질 하게 보이며
일본바퀴는 흑갈색의 몸 전체에 광택이 없는 것이 가장 쉽게 구분해 볼 수 있는 점 입니다.
일본바퀴의 경우 전흉배판이 편평하지 않고 약간 요철인데, 이를 구별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일본바퀴 성충 암컷의 경우에는 날개가 짧아 배의 절반 밖에 오지 않기 때문에 구별하기 쉬우며,
난협의 경우 붉은색을 약간 띈 흑갈색이고, 유충(엄밀히는 약충)도 몸 전체가 암갈색이어서
암갈색이나 암적갈색의 먹바퀴 유충과는 구별됩니다.
참, 매번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먹바퀴보다 일본바퀴가 약간 작고
먹바퀴가 좀 더 폭이 넓습니다. ^^;
답변일 2011.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