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신랑은 저보러 전생에 곤충학자가 아니였나 합니다.
밤낮으로 벌레를 잡느라고 정신을 못차립니다.
전에 살던집은 새집이였는데 이사들어가기전 집청소를 하던중
방모퉁이에 작은 벌레들이 마구 모여있는것을 보았습니다.
그냥 범상치 않게 생각하고 다 죽이고는 청소를 했습니다.
살다보니 그 작은 벌레,,먼지다듬이였죠~그 벌레들이 너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중간에 아기도 생겨서 가습도 많이 하고 방에서 목욕도 시키고 했더니 더 많아졌나봅니다. 걸레바지 사이에서 엄청나오더니 책들 사이도 기어다니고 큰 창고도 있었는데 거기에 습기가 많아져서 곰팡이가 생기는 바람에 더듬이들이 셀수 없이 많아졌었습니다. 더듬이들을 열심히 죽이는 중에 다듬이들이 정말 종류가 다양하다는 걸 알게되었죠,,
부엌에 싱크안에 그릇에는 하얀색 아주 작은 벌레가 있었는데 아무래도 걔네들은 먼지다듬이는 아닌것같았어요,,매일 그릇을 쓸때마다 씻어써야하는 번거러움도 있었죠,,,도저히 참을수 없어서 전문퇴치회사를 찾았는데 세스코는 너무 비싸서 약간 싼곳을 찾아 훈증및 약을 도포했는데 물론 전부 박멸되진 않더군요,,첨엔 거의 안보이더니 다시 많아지기 시작해서 한해가 지나 다시 여름이 오자 엄청많아졌습니다.그런데 이사를 해야했고 이 다듬이들을 데려갈수 없단생각에 이사전날 다시 돈을 들여 전문 퇴치기관에 맡겼습니다. 그리고 이사올집에는 다듬이가 없길 바라며 이사를 왔습니다.
첨에 안보이더니 이집에는 신종 다듬이들이 있는것이지요~
첨에 화장실에서 발견했습니다.
색깔은 검불은색이고 다듬이보단 약간 딱딱해보였고 크기는 다듬이였습니다.온 화장실을 샅샅이 보면서 매일 열번정도씩 화장실가서 살생을 했습니다.그런데 검붉은색의 다듬이가 없어질때쯤 투명하고 보통 다듬이보단 다리가 긴 다듬이들이 발견되었어요,,이벌레들은 엄청 빠릅니다.한번에 못잡으면 놓치기 쉽상이였죠,,죽이다보니 이번엔 가운데만 검붉은색빛을 띠고 앞과 뒤는 투명한 신종들이 발견됐습니다.그런데 이놈들은 꼭 물많이 먹은 다듬이 같다고 해야할까요~개미같이 생기기도 하고 눌르면 뚝 터집니다.몸이 두마딘지 세마디인지 구분은 안가는데 몰려있다거나 하진 않아요,,,실리콘을 좋아하는건지 실리콘위를 많이 기어다닙니다.색상은 투명한것도 있고 흰빛을 많이 띠는것도 있고 줄무늬같아 보이는 것도 있고,,물론아주 많이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여기저기 세네마리정도~전 이놈들을 화장실다듬이라 이름을 붙였습니다.전에 봤던 회갈빛 다듬이보단 다리가 깁니다.그리고 쫌더 통통하다고 해야할까,,개미처럼 통통합니다.물론 개미보단 작고요~흔히 말하는 불개미보단 작은듯,,눌르면 흔적도 없어집니다.보통 다듬이들을 죽이면 그모양대로 납작히 죽는데 얘네들은 툭 터져서 형태를 절대 알수가 없습니다.이집은 걸레바지를 본드질해좌서 걸레받이에선 아주 가끔 하나정도 발견될 정도 인데,,,화장실밖에선 투명한 우유빛의 다듬이 들이 간간히 발견됩니다. 혹 좀벌레인가 검색을 해봤는데 좀벌레(실버피쉬)랑은 확실히 모양이 다릅니다.우리집에 화장실이 두개 있는데 거실 화장실은 매일 물을 뿌리고 환기를 시키고 했더니 눈을 씻고 찾아도 거의 안보이는데 요샌 안보이던 안방 화장실에서 자꾸 보입니다. 첨엔 세면대를 기어다니는 세네마리를 발견했는데 그걸본후 온 화장실을 샅샅이 뒤졌더니 바닥에도 기어 다니더군요~사실 안방화장실 나오면 바로 옷장이 있어서 얘네들이 옷에 기어다닐까봐 제일 걱정이되고요,,옷을 입을때마다 털어 입긴하는데 옷에 붙어있다가 몸에 기어다닐까봐도 너무 걱정되요~
제가 본 먼지다듬이 종
1.회갈색 먼지다듬이 ->흔히 책벌레라 칭하는
2.흰색다듬이 -> 책벌레보단 작고 날씬 : 가구사이를 많이기어다니는듯
(전집에 나무스탠드,옷장,서랍장에서 발견됨):베란다 바닥에 마구 기어다니는것을 봤는데,햇빛을 싫어하지 않는듯
3.투명한다듬이 -> 크기는 점많한거에서 3~4mm정도까지 봤슴 : 화장실이나 화장실 주변에서 발견됨
4.줄무늬투명다듬이 ->다리가 길고 꼭 기어다닌다기보다 미끄러져 다니는것같음,정말 빠름,크기가 다른 다듬이보다 큰편, 모양은 개미랑 비슷: 대부분 화장실에서 많이 발견했슴
5.검붉은다듬이 -> 회갈빛이 아니라 붉은 빛을 많이 띄는 형태,7~8m정도까지 큰것도 봤슴,눌러 죽이면 형태가 유지됨,약간딱딱한 느낌(->먼지다듬이가 아닌것같음)클수록 딱딱한 느낌
6.검은다듬이 -> 주로 화분에서 기어나옴,더듬이가 확실히 보임
지금 저희 집엔 2번과3번 다듬이들땜에 너무 힘든데요~
화장실이나 주변에서만 보이는데 이들을 전멸시키기 위해선 집전체에 약을 쳐야하나요?사실 우리아파트뒤가 산이라 뒷베란다로 별의 별 벌레들이 물빠지는 구멍을 통해 들어오긴해요..그것들은 또 담에 상담을 해야할것 같아요~
저 이들을 꼭 전멸시키고 싶은데,,이들이 모두 먼지다듬이는 맞는지~
세스코를 부르면 전멸은 가능한지,,,알려주세요!
이렇게 하소연을 하니까 속이 쫌 시원하네요~
너무한탄을 많이해서 죄송해요~제가 정말 벌레를 싫어하거던요~
어딜가던 멀먹던 벌레들이 유독 제눈엔 잘보여서!
하지만 우리신랑은 제가 벌레를 싫어하는게 아니라 좋아하는것같다고!
속모르는 소리를 합니다. 살려주세요!
저의 큰 의문은 얘네들도 먼지다듬인가 하는겁니다.
생긴건 확실히 좀 다릅니다.죽일때 느낌이랑 통통한 정도, 그리고 색상도,,
다리가 그냥 책벌레들보다 많이 길어요,,
고객님 안녕하세요.
세스코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글 다 읽느라 제..눈..알..빠질 뻔 했답니다.~~!!! ㅋㅋ
전에 살던 새집에서의 벌레는...
먼지다듬이가 100% 확실합니다...
부엌 씽크대 안에 하얀색 아주 작은 벌레도..먼지다듬이 유충일 가능성이 있구요.
서로 다른 크기나 색깔때문에 다듬이한테도 이름을 붙여주셨는데요....^^*
(죄송하지만..곤충학도 맞았던 것 같습니다...^ㅡㅡㅡㅡㅡ^)
먼지다듬이 신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사시는 곳 위치가 산과 가까이에 있다보니..
말씀대로 각종 벌레가 다 있는 것 같은데요..
먼지다듬이의 색깔은 옅은 아이보리빛(투명하다고도 보일 수 있겠네요)과 짙은 갈색빛을 보인답니다.
줄무늬가 있고..검붉은색을 띠거나 일명 책벌레라고 하는 것보다 길다..하시는 건 먼지다듬이가 아닐 확률이 많습니다.
현재는 2~3번 다듬이 문제라고 하셨는데요..
먼지다듬이 벌레는 우리나라에선 3과가 알려져 있는 1∼7㎜의 미소 곤충입니다.
알에서 성충까지 약 1~2달 정도 소요되며 습하고 더운 곳을 선호하며 주로 미세한 균류나 곰팡이를 먹고 자라지요...
잡식성으로 균류, 꽃가루, 마른 식물, 곡물가루 또는 곤충의 시체 등을 먹지만
실내에서는 먼지를 비롯한 거의 모든 것을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서식처로는 습한 바닥, 배관틈새, 벽 틈새, 석고보드, 오염된 목재, 서적 등에서 서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밀 베개 같은 것에서 서식할 수도 있습니다.
먼지다듬이는 번식 속도가 굉장히 빨라 그냥 두시면 집안 전체적으로 금새 번식 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퇴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벌레퇴치 방법은 집안의 습기를 제거해주시고, 먼지가 많은 곳을 청소해주세요.
방안의 습도조절(환기, 온도조절 등)를 하셔야 합니다.
최대한 습도를 낮게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에 접어든 관계로, 환기나 일광건조는 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선풍기나 보일러를 가동해 실내 습도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내에 통풍이 될 수 있도록 하시면 더욱 좋고
통풍이 되는 동안 방 모서리 부분에는 에어졸을 이용해 약제를 충분히 처리해 주세요.
약제는 매일 살포하기 보다는 일주일 간격으로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합니다.
전에 살던 댁에서도 전부 박멸되지도 않았고..또 그 다음 해에 더 많이 나왔다하셨는데요..
이건..먼지다듬이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먼지다듬이는 습기가 있는 곳에는 어디나 서식이 가능하며..
업체에서 관리를 받았다하시더라도 고객님 댁내의 환경에 변화가 없다면..
다시 발생하는 해충입니다.
세스코에서 먼지다듬이 방제 방법은요..
세스코에 신청하시면 1차 서비스 받으시고 15일 후에 2차, 10일 후에 3차 서비스가 진행되고, 한 달 동안 3회의 서비스가 실시되며 비용은 고객님 댁의 면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지다듬이는 다른 해충에 비해 퇴치가 어렵고 서비스 방법이나 진행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한 유충에서 성충으로 변하는데 보름정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꼭 3차까지 관리를 받으셔야만 합니다.
문을 닫은 상태에서 집안 전체적으로 약제를 분무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진행 후 2-3시간정도 방치해 주시면 됩니다. 관리 후에는 뒷정리와 환기를 해 주시고, 이불이나 옷은 세탁 후 햇볕에 말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약제가 묻으면 안되는 옷(가죽,밍크,실크 등)이나 물건들은 따로 보관하시고, 음식물은 냉장고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주요 가전제품은 신문지나 비닐로 덮어주고, 화분이나 어항은 외부로 옮겨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한달에 3차 관리를 받으시면 내부문제는 90%이상 퇴치는 가능하지만..습기가 많은 곳이나 먼지다듬이가 살 수 있는 환경에서 자생하는 해충으로 간혹 한두가구 정도는 퇴치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또 일반해충에 비해 먼지다듬이는.. 퇴치가 힘들어서 특별방제를 하기때문에 추가서비스와 환불을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비스 신청 및 좀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고객센터 1588-1119 로 전화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