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비자가 알아야 할 대출상식
  • 작성자 주재연
  • 작성일 2008.02.17
  • 문의구분 기타문의


대출관련 - 소비자가 알아야할 신용대출상식

(은행,외국계은행,캐피탈,상호저축은행,대부업체)




대출관련으로 소비자가 알아야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근들어 급증하고 있는 대출기관 및 업체들은 많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하고있다. 소비자에게는 어쩌면 더욱더 큰 혼란은 가져 올 수도 있다.




그중에는 신규캐피탈사가 있으며 , 또한 신규대부업체들도 있다. 하지만 간혹 소비자는 해당사가 금융기관인지 , 대부업체인지 정확한 확인없이 또한 중개브로커나 대행업체와 같은 좋지 않은 경로를 접하기도 한다.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게 되는경우는 여러가지로 자격사항이 미비하거나 부족한 경우이다. 광고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즉시대출,당일대출이라는 문구의 유혹에 실수를 하지않아야 겠다.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아야하는 경우는 신용이 상당히 좋지않거나 재직기간이 1개월가량으로 또한 각종 연체이력이나 신용사고이력이 있는경우에는 반드시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않다면 대부업체를 이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정말 급하지않다면 어쩌면 다른 좋은 방법으로 자금을 융통하길 권한다.




상호저축은행에는 자금을 예금,적금을 할경우에는 높은 금리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반면 , 여신거래에 있어서는 다소 부담이 될 수 도 있다. 이는 반드시 필요한 자금이라면 부담이 되어도 대출을 받아야하지만 본인의 자격사항을 정확한 검토하여 적합한 대출을 받아야할 것이다. 신용은 어느정도 열등해도 큰 상관은 없다. 또한 재직기간은 적어도 3개월가량은 되어야 하며, 연봉제한이 없으므로 저소득근로자도 상호저축은행의 대출상품을 이용하는것이 가능하다. 최근 들어서는 영업부가 존재하지 않던 상호저축은행들이 영업부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 쉽게 접촉을 시도 할 수도 있다.




캐피탈사의 경우에는 실제로 상당히 많은 서민소비자 및 고소득소비자가 이용하는 여신을 주력으로하는 금융기관이다. 금리부분은 그리 큰 부담은 되지않을 것이다.




신용이 어느정도 좋다면 만족할 이율로 대출이 진행 되는 반면 , 신용이 다소 열등하다면 금리부담은 약간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또한 사금융이나 저축은행의 금리와 비교를 한다면 만족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캐피탈사는 대표적으로 3개사가 있다.




쉽게 영업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 쉽게 접촉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대략적으로 상장사,외감법인의 근로자는 재직기간 3개월만 된다고 해도 자격은 주어지며 , 일반법인,소규모업체의 근로자의 경우에는 6개월을 근속해야할 것이다.




연봉제한 또한 있지만 그리 타이트하지는 않다. 대출한도의 경우에는 물론 은행권을

따라 올 수는 없을것이며, 담보대출보다는 신용대출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외국계은행은 대표적으로 국내에 3개사가 존재한다. 이들은 수신과 여신을 통합적으로 하고있으며, 신용대출상품도 상당히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대출한도가 가장 높은 금융기관이다. 물론 각 금융사의 기업리스트가 다르기때문에 다소 제한이 되는 기업도 존재한다. 외국계은행의 리스트에는 일반적으로 외감법인이상의 기업만이 등재 되어있으며 , 간혹 상장사들이라 할지라도 그 재무상태가 좋지 않다면 제한을 하기도 한다. 대략 6개월이상 근속을 해야하며 , 은행별 연봉제한은 각각 다르다.




또한 신용등급은 단순 참고가 될 것이며 , 각종 연체가 거래내역을 좀더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국내은행은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기관이다. 하지만 국내은행의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발급받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마이너스통장의 경우에는 주거래은행에서 받는 경우가 많다. 이는 근속기간이 필요하며 어느정도 해당사와의 거래량이나 거래실적 역시 영향을 크게 줄것이다. 그렇지 않은 신용대출을 받을경우에는 공무원의 경우에는 퇴직금담보대출로 많은 한도를 받을 수 있지만 , 직장인의경우는 규모가 큰 외감법인이나 상장사를 대상으로 하고있다. 하지만 국내은행은 대부계가 있지만 , 영업부는 존재하지않기 때문에 더 어려운점이 있을것이다. 기본적으로 정규직1년이상 근속해야하며 , 직업군이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기때문에 연봉은 크게 상관이 없다.




한도는 외국계은행보다는 낮으며 신용등급이 좋아야만 연봉만큼의 자금을 대출로 융통할 수 있을것이다.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CSS신용대출로써 소비자를 평가하지만 평가를 하는 기준은 금융사별로 차이가 있다. 의뢰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가장 이상적인 대출을 받기위해서는 각 금융사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관련사이트 http://www.cyworld.com/banf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