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경북 영양 산골 마을에 삽니다.
저희가 사는 집은 50년 된 농가주택, 목구조,흙구들 주택이구요. 15년 이상 비어있던 집을 수리해서 살고 있습니다. 덕문에 많은 곤충들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거미,좀벌레,요즘은 바그미 까지... 이것들은 가끔씩 출현하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제 저녁에는 개미떼가 우르르 출현했습니다. 저녁 7시쯤 밭에서 일을 하고 들어오니 개미떼나 거실에 나와 있더군요.
개미의 크기는 길이 3-4mm정도이고 날개가 달린 개미는 크기가 10mm정도될겁니다. 이런 개미들이 한군데 틈에서 나온것 같은데 수가 수백마리쯤? 이것들이 한 종족인가요?
지난해에도 이런 일이 같은 장소에서 있었습니다. 집에 뿌리는 살충제가 있어서 나와있는 개미들을 죽였더니 안보이더니 또 나타났네요. 평상시에는 개미들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여행중에 세스코 높은분의 라디오 프로 방송을 들으면서 인상깊었습니다. 개미들은 대충 죽이면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간다는...이야기까지, 특히 홈페이지 운영자의 좋은 모습 이야기도...
아마도 개미들은 없어지지 않고 다음에 또 나타날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상상으로는 우리집 어느 나무 기둥을 갉아먹고 있을 것 같습니다.
개미들이 이렇게 집단으로 한꺼번에 우르르 나온 이유가 무엇일까요?
또 좋은 퇴치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실 수 있나요?
부탁드립니다.
최선을 다하는 세스코 입니다.
개미중에 날개가 날린 개미는 결혼비행 나온 예비여왕개미와 숫개미입니다.
각각의 군체내에서 살고 있던 개미들이 한자리에 모여 결혼비행의식을 치루는 것인데요.
이때 모이는 특정장소는 어떻게 결정되는지 아직까지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고객님께서 보신 그 많은 개미들이 모두 비행에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중 극히 일부만 군체를 형성하는데 성공합니다.
작년 4월경에 개미들의 결혼비행 시즌에.. 드디어 저희집도 말로만 듣던 비행장소가 되었습니다.
결혼비행시에는 많은 개미들이 지속적으로 날아오기 때문에, 별다른 방제 방법이 없었습니다.
고객님 일단 며칠간은 계속 개미가 보일 것입니다.
그냥 보이는 대로 잡아만 주시구요..
약 3~4개월 후 댁에 작은 일개미들이 보이면 그때 연락주세요.
세스코맨이 쌩하니 달려가서 잡아드리겠습니다.
현재로써는 도움을 드릴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숫개미는 결혼 비행 후 수명이 다 하여 자동으로 죽게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