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도대체 모기는........
  • 작성자 암갹브...
  • 작성일 2003.01.11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왜 겨울에도 안죽나요?

죽어야 되는거 아닌가?

아니면 우리집 모기가 너무 끈질긴 건가요?

안녕하세요. 세스코입니다.

겨울철에는 종에 따라 특정상태로 월동을 합니다.

월동의 시기는 기후의 변동에 의해 결정되는데,

특히 일조시간이 중요한 요인이 되나 대체로 일조시간이 10시간 이하가 되면

유충이 월동시기임을 감지하게 되고

이와 같은 유충으로부터 우화한 암컷은 이미 지방체를 충분히 축적하고

생식기능은 중지되어 월동준비를 완료한 상태가 되는데,

이런 생기적 현상을 dispause라 합니다.

숫모기는 일반적으로 월동을 하지 못하므로 교미행위는 월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루어집니다.

월동상태의 암모기는 흡혈하지 않고 월동장소를 찾아 동면을 시작합니다.

모기의 월동장소는 종에 따라 정해지는데,

빨간집모기의 경우처럼 동굴, 건물 지하실, 하수관, 바위밑, 수풀 등 옥내외 어디서나 월동하는 종류도 있으나,

중국얼룩날개모기와 같이 주로 수풀에서만 월동하는 것도 있습니다.

얼룩날개모기속과 집모기속은 성충이 월동하지만

숲모기속은 대체로 알이 월동하고,

비교적 온화한 겨울을 가진 지방에서는 유충으로 월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충으로 월동하는 경우 5-7개월의 긴 월동기간 중에 대부분은 죽고 극히 일부(5-20%)만이 생존하여

봄에 흡혈하고 산란하여 유충이 발생하므로써 그 해의 첫 세대가 시작됩니다.


ps: 최근에는 지하문화의 발달로 1년 내내 월동하지 않고 발생하는 지하집모기도 있습니다.

답변일 2003.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