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해복마니바드시궁 나나리번창하세영
글구 몇번글올렷는데 목록에 안올라가더군여 이번한번만더해보구 안되면접겟읍니다 시골할머니댁에놀러갓을대일인데요 푸세식화장실에 앉아서 끙야를볼때엿거던요 근데말벌인지몰라도 손가락만한벌이 나타나서리 제눈앞에서웽웽맴돌지 않겟어요 벌은가만히잇으면 공격을 안한다구해서 벌벌떨면서 앉아잇엇죠 근데이넘이가지를않고 계속 공포분위기를 조성하자나요 그래서제가 입으로바람을 불엇죠 근데이넘이 제눈팅이에다가 걍쿵야하자나요 허걱... 정신이업더군요 근데 벌은침쏘고나면 죽는걸루알고잇는데 안죽구날아가버리데요 할머니가 된장발라주셧는데 붓기가안빠져서 고생햇어요 이에대한 응급조치법 좀 알려주세요
최선을 다하는 세스코입니다.
할머니,할아버지께서 벌레에 물리면 된장을 발라 주셨지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고 벌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벌이나 지네에 물렸을 때도 소금을 환부에 발라주고 계속 마찰하여
독을 빼내면 아픈 통증도 가라앉고 부은 것도 빠지게 됩니다.
옛날에 벌에 물렸을 때 된장을 발랐던 민간요법도 염분으로
그 독성을 약화시킨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금이 외부적인 해독이나 소독 살균을 하기도 하지만
인체 내에 들어와서도 유해물질을 부패하지 못하게 하는 이치도 마찬가지입니다.
벌에 물렸을 때는 다음과 같이 하셔야 합니다.
가장 먼저 상처부위를 깨끗이 소독하고 물에 탄 암모니아수나
증류수를 상처부위에 바르며 얼음찜질을 합니다.
응급 처치로써 벌침을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짜려고 하지 말고,
신용카드 같은 두꺼운 카드로 피부를 긁어서 벌침이 빠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한동안 관찰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 몸에 발진이 생기면서 심하게
가려운데 이때는 병원 빠리 가셔야 합니다.
극단적인 알레르기 반응으로 몸 전체에 발진이 생기면서 심하게 가렵고,
숨쉬기가 힘들며, 어지러워 쓰러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옷을 헐렁하게 풀어 주고 다리를
45도 정도 높이면서 빨리 가까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약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벌에 쏘인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까지 가렵고 부어 오르면 알레르기를 의심해야 됩니다.
역시 재채기나 기침을 해도 알레르기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